Switch and Hub
스위치와 허브
- 두 장치 모두 Physical Network(물리 네트워크; 물리넷)를 구성한다는 공통점이 있다.
Switch (스위치)
- Physical Network 내에서 호스트와 호스트를 연결시키는 역할을 한다.
- Packet*의 헤더를 해석한 후, Destination(목적지)의 Interface(인터페이스, 경로)에만 데이터를 전송하기 때문에
스위치를 통한 통신에서는 충돌의 위험이 없다.
- 하나의 물리네트워크에서 상위 Switch의 하위 계층에 또 Switch를 Bypass(직접 연결)시켜서
전송 시간을 개선할 수도 있다.
* Packet(패킷) = Header(송수신자의 주소 등의 정보) + Data(데이터)
※ Switch의 Broadcasting 특성 : 스위치도 허브처럼, 데이터를 모든 Interface에 동시다발적으로 전송시킬 수 있다.
Hub (허브)
- Switch의 Connection Line(연결선)을 확장시키는 역할을 한다.
- OSI 계층 중 Layer-1에 해당되는 장비이다.
- Bus Topology(URL)를 기반으로 구현된다.
- 메세지의 헤더는 무시하고 모든 Interface(경로)로 데이터를 전송하기 때문에 허브를 통한 통신은 충돌의 위험이 있다.
- 허브에 의해 동시다발적으로 전송된 데이터를 수신한 노드에서는,
Network Interface Card를 통해 데이터의 목적지 주소와 자신의 주소를 비교하여
패킷을 받아들일지(Packet Accepted) 패킷을 폐기할지(Packet Discarded)를 선택한다.
Reference: Data Communications and Networking 5E
(Behrouz A. Forouzan 저, McGraw-Hill, 2015)